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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진료 병원 가이드

목차
비대면 진료 전 보건복지부 시범사업 지침을 꼭 숙지해주세요 (2024.04.03 개정안) - 보건소, 보건지소 지침추가
2024.02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의료기관용 주요내용

비대면 진료 메뉴

MD PACS의 비대면 아이콘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비대면 진료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 설정

비대면 진료목록에서 설정아이콘을 누르시면 아래 메뉴로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1. 진료접수 시간 설정

비대면 진료 접수 사용여부와 접수를 받을 시간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2. 비대면 진료 의료진 및 시간 설정

<사용자 관리> 메뉴에서 [추가] 버튼을 누르고 의사를 추가합니다.
휴진여부나 진료시간을 선택하고 [저장]을 누릅니다.

3. 상용구 설정 (접수, 취소 시)

설정페이지에서 상용구를 설정하시면, 진료접수나 취소 시 사유입력 시 상용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 예약 및 접수

환자가 케어포미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한 이후의 과정입니다. 케어포미에서 환자가 진료예약을 하는 과정은 케어포미 비대면 진료 이용가이드 에서 확인해주세요.

1. 예약

환자가 케어포미에서 비대면 진료를 예약하면 ‘예약’상태로 보이게 됩니다.
환자를 선택하신 다음 오른쪽 상세화면에서 [접수] 버튼을 눌러 시간과 담당의를 확인하신 다음 접수를 진행해주세요.
신분증을 눌러 꼭 비대면 대상 환자인지, 본인인지 확인 후 접수해주세요.

2. 접수

환자의 예약을 접수하고 나면 ‘접수’ 상태로 변경됩니다.
접수 후엔 환자가 해당 시간을 확인했는지 여부를 아이콘 및 환자 상세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어포미에서 환자의 접수시간 확인 버튼

3. 진료대기

접수 환자의 진료시간이 1시간 미만으로 남은 경우 ‘진료대기’상태로 변경됩니다.
접수한 진료시간이 아니더라도 환자와 사전에 얘기가 된 경우 하단의 [진료시작] 버튼을 눌러 진료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진료시작하기

1. 진료시작

진료시간이 임박하면 잔여시간이 목록에 표기됩니다. 시간을 확인하고 [진료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2. 비대면 진료를 위한 화상 진료실 화면 - 외부 인터넷창

진료시작을 누르면 외부 인터넷 창으로 아래와 같은 화상진료 화면이 생성됩니다.
의사가 먼저 진입한 후 케어포미로 안내가 전달되며, 환자가 버튼을 누르면 케어포미를 통해 진료실로 들어오게 됩니다.
진료비는 진료 중에 미리 입력해둘 수 있습니다.
진료 시작 후에도 병원에서 1명의 추가인원이 버튼을 눌러 진료실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진료 중인 환자를 선택 후 [진료실 참가] 버튼을 눌러 진입가능

3. 화면공유

왼쪽하단의 화면공유를 누르시면 진료 중 환자에게 필요한 화면을 공유하면서 진료하실 수 있습니다.
진료화면이 띄워진 인터넷 창의 tab 중 하나를 공유하거나 컴퓨터 프로그램창 하나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화면 공유는 PC의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 등 다른 정보들이 보여질 수 있으니 이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4. 환자화면 캡쳐

오른쪽의 [환자화면 캡쳐] 버튼을 눌러 진료중에 환자화면을 캡쳐하실 수 있습니다. 캡쳐한 이미지는 PACS로 전송하실 수 있습니다. 기록이 필요한 환자의 병변이나 진료화면을 캡쳐하여 PACS 워크리스트에 보관해보세요.
워크리스트에 ‘비대면 진료’로 생성됨

5. 진료종료

화상진료 화면을 종료하는 방법은 [진료 나가기]와 [진료종료] 두가지 버튼이 있습니다.
[진료나가기]종료가 아니라 그냥 해당 화상화면을 닫는 기능이며, 환자는 계속 진료실에 남아있습니다.
[진료종료]는 진료를 완전히 종료하기에 상태가 ‘진료종료’ 상태로 변경되며, 환자도 진료실에서 나가게 됩니다.
진료 시 진료비를 바로 청구하거나 그냥 [종료]를 누른 뒤에 다른 담당자가 환자를 선택 후 진료비를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진료비 결제확인

1. 진료비 결제요청

진료종료 시나 환자 상세목록에서 진료비 결제요청을 하면 케어포미에서 환자가 등록한 결제수단으로 입력한 진료비가 자동결제 진행됩니다

2. 진료지 결제여부 확인

진료종료가 종료된 환자를 목록에서 보면 상태 오른쪽 열에서 결제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결제 실패 시 수동결제 처리

결제 실패 시 환자가 결제수단을 변경한 뒤 [결제요청] 버튼을 다시 누르시거나
케어포미를 통한 결제가 불가할 경우 다른 방법으로 결제 후 [결제완료 처리]로 수동처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