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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뢰/회송] 심평원 진료의뢰 전송

진료의뢰란 환자가 처음으로 특정 의료 기관이나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기 위해, 주로 1차 의료 기관(예: 동네 병원이나 의원)에서 2차 또는 3차 의료 기관(예: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으로 의뢰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 질환이나 증상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할 때, 주치의가 환자를 전문의에게 의뢰합니다. 회송이란 전문의로부터 진단 및 초기 치료를 받은 후, 환자를 다시 1차 의료 기관으로 보내는 절차입니다. 이는 환자가 지속적인 관리나 경과 관찰을 보다 가깝고 접근이 쉬운 1차 의료 기관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전문의가 주기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체크해야 하는 경우에도 환자를 회송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다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게 할 수 있습니다. 진료의뢰와 회송 시스템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효율적인 의료 자원 활용: 전문 의료 자원의 집중과 적절한 분배를 통해 효율적으로 환자를 관리합니다. 환자 편의성 증대: 환자가 불필요하게 먼 거리를 이동하거나 긴 대기 시간을 겪지 않도록 합니다. 연속적이고 통합된 의료 제공: 환자의 진료 기록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진료의뢰 회송서비스는 전체 의료 체계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 중심의 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체목차
[의뢰/회송] 메뉴의 [심평원 전송] 기능은 건강심사평가원 [협력기관 간 진료의뢰-회송 시범사업] 지침에 따라 진료의뢰료 청구가 가능한 진료의뢰서 및 추가진료자료를 MD팍스를 통해 편리하고 간단하게 심평원 중계포털로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MD팍스의 의뢰/회송 기능, 심평원 전송기능은 아래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콜센터 : 1877-4872 (내선 2번) 08:00 ~ 18:00 카카오톡 1:1 상담 : https://bit.ly/boardkakaochat
오더 및 청구와 관련된 사항은 사용하시는 EMR 업체에 문의해주세요.

의뢰받을 기관 설정

1. 수신 요양기관 설정

a.
설정 > 의뢰/회송 > 진료의뢰회송 설정 메뉴에서 MD팍스를 통해 진료의뢰/회송을 전송할 병원을 등록합니다.
우리병원에서 진료의뢰료 수가 청구가 가능한 상급종합병원과 협력기관이 검색됩니다.
MD팍스 엔지니어를 통해 서버에 심평원 전송을 위한 세팅이 완료되어야 가능합니다.
참고 이미지

검사 선택 후 전송하기

건강심사평가원의 진료의뢰회송 시범사업지침에 따라 수가청구를 할 수 있도록 중계포탈로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 병원에서 진료의뢰 전송 시 수가 청구를 할 수 있는 대상병원으로만 전송됩니다.) (* 1차의료기관은 진료의뢰료 대상이며, 아래 가이드는 진료회송의 심평원 전송 가이드는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1. 검사 선택 후 [의뢰/회송] 버튼 클릭

a.
전송할 환자의 검사를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메뉴의 [의뢰/회송] 또는 워크리스트 오른쪽 상단의 [의뢰/회송] 버튼을 누릅니다. ( * 심평원 전송은 동일한 환자의 검사만 선택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b.
병원 선택 후 [심평원 전송] 버튼 클릭

3. 의뢰서 작성하기

진료의뢰서 작성은 진료의뢰료 III 수가 청구가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검사 선택 후 총 3단계입력을 마치면 아래 자료들이 심평원으로 전송됩니다. - 진료의뢰서 외래경과 기록지 영상파일 영상검사결과지
[임시저장] 시엔 설정 > 의뢰회송 > 진료의뢰회송 이력 에서 해당 검사의 [작성 중]을 누르시면 재작성이 가능합니다.
a.
1단계 : 환자정보 입력 : 필수 환자 정보와 진료정보를 입력합니다.
Tip : 상병코드 편리하게 검색하기
b. 2단계 : 송수신 정보 입력 : 의뢰를 수신할 병원정보와 우리병원 담당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담당의는 검사에 있는 경우 자동 입력되며, MD팍스 설정에 등록한 의사정보를 바탕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를 눌러주세요.)
c. 3단계 : 추가서식 첨부 - ‘진료의뢰료 II, 진료의뢰료 III ‘ 단계를 위한 추가서식을 작성합니다.
3단계까지 모두 작성하시면 진료의뢰료 III 에 필요한 영역이 모두 완료됩니다. 입력단계에 따라 진료의뢰료 몇단계를 충족하는지 표시됩니다.
Case 1 : 추가서식의 내용이 없고 및 파일첨부가 0개인 경우 - 진료의뢰료 I
Case 2 : 외래경과 기록지의 내용만 입력되고 파일첨부가 0개인 경우 - 진료의뢰료 II
Case 3: 외래경과 기록지 내용이 없고 파일첨부가 1개 이상인 경우 - 진료의뢰료 II
모든 영역이 정상입력되어 진료의뢰료 III 조건이 충족된 3단계 화면

4. 전송완료 확인

의뢰전송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확인창이 생성되며, 의뢰회송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뢰회송번호는 아래 송신목록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료의뢰 송신목록 보기

MD팍스를 통해서 검사를 전송한 전체이력 : 설정 > 의뢰회송 > 진료의뢰회송 이력, 심평원 중계포탈로 보낸 전체 목록 : 설정 > 의뢰회송 > 심평원 중계포탈 송신목록 - MD팍스를 통해서 보내거나 중계포탈 사이트에서 직접 업로드한 것까지 모두 확인가능합니다.
의뢰회송번호규칙

심평원 중계포탈 송신목록

1.
의뢰회송번호
2.
수신기관이 접수를 하지 않은 경우 X 아이콘을 클릭하면 의뢰서를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잘못작성한 경우 삭제 후 재작성합니다.
진료일 익일부터 3일이 경과한 진료건은 전송은 가능하나 진료의뢰료가 산성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