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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마법사 (검사실별 검사예약)

목차

‘예약마법사’ 소개

예약마법사’는 검사실별ㆍ의사별로 검사예약을 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환자대기를 줄일 수 있도록 예약관리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 5분 단위 예약기능 : 진료 시작 직후와 점심시간 직전에도 예약 가능 ✓ 검사실별 예약기능 : 검사실별로 예약을 따로 관리하여 검사실별 대기 시간 단축 ✓ 의사별 예약기능 : 의사가 여러명인 경우 의사별 검사시간과 외래 시간을 적절히 분배 ✓ 예약통계 기능 : 요일별 외래 진료환자수를 감안하여 일일 예약 가능한 적정 검사 개수를 추산해 불필요한 예약마감이나 오버부킹 방지

예약현황 보기

가. 예약캘린더

예약캘린더는 헌달의 예약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날짜별로 예약개수 및 해당 날짜에 검사예약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나. 예약목록

예약목록은 날짜별, 상태별로 예약을 모아서 목록으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다. 검사실 예약현황

검사실별, 혹은 검사별로 예약현황을 조회하여 인쇄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검사실에서 오늘할 검사를 미리보고 검사를 진행하기에 유용합니다.

예약하기

예약업무 진행하는 편의에 맞게 여러곳에서 새로운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캘린더 : 예약할 날짜에서 [+] 버튼
예약목록 : [새로운 예약] 버튼을 눌러서 예약
판독창 : [가예약] 버튼클릭
워크리스트 검사목록 : 우클릭 [예약하기] 클릭
예약하기 화면

가. 환자정보 입력

1.
예약창 상단에서 기존에 PACS에 등록된 환자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환자정보를 직접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환자번호일 경우 알림 메시지가 생성되며, ‘확인’을 누를 경우 해당 정보가 입력됩니다. (환자번호와 다른 정보가 입력 된 경우 환자번호 기준으로 덮어쓰게 됨)
PACS에 없는 신규 환자번호인 경우 PACS에 등록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생성됩니다.
필히 등록을 눌러주셔야 해당 환자의 정보가 저장되어 예약이 진행됩니다.

나. 예약정보 입력

예약마법사는 검사시기를 미리 대략적으로 미리 알리기 위한 ‘가예약’과, 환자가 실제로 방문할 날짜로 확정해서 예약하는 ‘확정예약’ 으로 구분해서 예약할 수 있으며, 확정예약 시 검사실과 의자를 5분단위로 지정하여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예약명은 설정한 상용구를 입력할 수 있으며, 직접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 검사 / 예약명 설정에서 ‘예약명’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실 예약 후엔 해당 검사명이 자동표기됩니다.

다. 예약환자에게 전송될 메시지 설정

메시지는 기본적으로 설정 > 메시지 설정에서 용도별 기본문구와 상용구를 설정해두실 수 있습니다.
확정예약 안내는 환자별 개별작성이 가능하며, 예약즉시 보내는 알림문자와 예약전 알림인 리마인드 문자 모두 개별내용으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가. 진료시간 설정

진료시간, 휴진일, 정기휴일, 법정휴일 설정에 따라 진료시간이 아니거나 휴진일에는 검사예약이 제한됩니다.
진료시간 : 병원의 진료시간을 설정합니다.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차휴일 : 주별 정기휴진 요일을 설정합니다.
휴진일 : 법정휴일, 대체휴일이나 개원기념일 등 특정 휴진일을 설정합니다.

나. 검사실 설정

검사예약 시 배정할 검사실을 설정합니다.

다. 검사자 설정

검사자 설정은 실제 검사를 하는 의사는 물론 일반검사, 초음파 등의 방사선사까지 검사자로 등록하여 예약함으로써 병원 내 실제 검사시간에 맞게 검사를 정확하게 예약하는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자 배정은 필수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검사자는 PACS 메뉴 중 경영관리 > 인사관리에 등록된 직원 중에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경영관리 > 인사관리 화면

라. 검사, 예약명 설정

예약 시 사용하는 예약명을 설정하는 기능
[추가] 버튼을 눌러서 예약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연필 아이콘을 누르면 다시 수정하거나, 휴지통 아이콘을 누르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여부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야 예약 시 목록에 노출됩니다.

마. 메시지 설정

‘문자’ 기능은 문자서비스 신청을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자를 병원의 번호로 발신하려면 발신번호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래 문자서비스신청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문자서비스 신청 가이드>
메시지 종류 : 가예약 / 확정예약을 별도로 설정할 수 있음
예약 직후 보내는 알림, 리마인드, 확정예약 완료알림, 확정예약 리마인드
설정 내용 : 앱알림과 문자 사용여부, 리마인드 주기, 안내사항, 상용구
앱알림, 문자 사용여부는 메시지 종류와 리마인드 주기마다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옵션
문자 사용 시 ’앱이 있을 경우 문자발송 안함’에 체크하시면 케어포미 앱이 있는 환자에게는 케어포미에만 안내가 되고, 문자 전송이 되지 않습니다.
문자 사용 시 하단의 ’앱이 없는 환자에게는 아래와 같은 케어포미 설치 안내문구를 포함합니다.’에 체크하시면 예약안내 문자 하단에 케어포미 설치안내가 추가되어 전송됩니다.
문자 메시지와 케어포미 앱알림 이미지
메시지는 설정에 따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에 대한 형태만 참고해주세요..

사. 문자서비스 신청

예약관리에서 발송하는 문자는 과금서비스로 별도의 신청절차가 필요합니다. 1. 발신번호 등록요청 (요청 후 관리자의 등록완료 처리를 기다려야 합니다.) 2. 결제카드 등록 3. 결제일 등록
1.
발신번호 등록
필요한 서류를 등록하고 ‘동의’에 체크한 뒤 등록요청을 하시면 관리자가 확인 후 승인처리가 됩니다. (1~2일 소요)
등록요청을 하시면 등록완료 전까지는 1877-4872를 발신번호로 하여 테스트하실 수 있습니다.
발신번호 등록 화면
발신번호 등록을 위해 필요한 서류
발신번호 위임동의서 : 미라벨소프트가 기관을 대신해서 메시지업체에 발신번호를 등록하겠다는 내용의 위임서입니다.
사업장 명의 전화번호 :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 (개인 핸드폰이나, 다른 명의의 유선을 사용하실 경우 1877-4872로 연락주세요)
통신서비스 이용 증명원 발급가이드_미라벨소프트.pdf
581.1KB
발신번호 위임 동의서_미라벨소프트.pdf
135.2KB
2.
결제카드 관리
문자서비스는 한달사용료를 정산하여 익월 결제되는 형태이며, 결제에 사용할 카드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프로모션 기간으로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
3.
결제일 관리
결제일을 입력하시면 해당 결제일에 등록하신 카드로 결제금액 청구가 진행됩니다.
원하는 결제일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케어포미 화면

1. 검사스케줄 메뉴

2. 예약 시 보이는 화면

검사예약 내용
안내사항 열어보기
검사 유의사항 클릭 시 첨부파일

3. 예약 취소 시 hDACS에서 처리